176 0 0 2 29 0 2년전 0

화이트헤드의 언어로 세상을 성찰하다

The Function of Reason by Whitehead

화이트헤드(1861-1947)는 영국의 철학자이다. 이성은 공허한 구체성을 향한 충동이라 단언한다. 그 충동은 공허하지 않다. 무엇을 태동시킬 수 있는 원천적 힘이다. 이 심성의 충동은 욕망이다. 초월적 목표가 내재하는 행위자이다. 따라서 공허한 구체성을 물체적 향유로 체화시킨다. 화이트헤드의 이성idea은 욕망appetition을 떠날 수 없다. 성리학을 창달한 북송의 정이천 역시 본체理는 현상을 떠날 수 없다 갈파한다. 화이트헤드는 서양의 2000년 철학이 모두 플라톤 철학의 각주에 불과하다며 플라톤을 옹호한다. 하지만 자신만의 유기체 철학을 창조해 플라톤을 극복한다. 니체와 마르크스, 프로이드 또한 플라톤체계에 맞선 위버멘쉬들이다. 플라톤의 원죄는 자신의 이데아로 2000년간 인간을 세상에 고립시키고 ..
화이트헤드(1861-1947)는 영국의 철학자이다. 이성은 공허한 구체성을 향한 충동이라 단언한다. 그 충동은 공허하지 않다. 무엇을 태동시킬 수 있는 원천적 힘이다. 이 심성의 충동은 욕망이다. 초월적 목표가 내재하는 행위자이다. 따라서 공허한 구체성을 물체적 향유로 체화시킨다. 화이트헤드의 이성idea은 욕망appetition을 떠날 수 없다. 성리학을 창달한 북송의 정이천 역시 본체理는 현상을 떠날 수 없다 갈파한다. 화이트헤드는 서양의 2000년 철학이 모두 플라톤 철학의 각주에 불과하다며 플라톤을 옹호한다. 하지만 자신만의 유기체 철학을 창조해 플라톤을 극복한다. 니체와 마르크스, 프로이드 또한 플라톤체계에 맞선 위버멘쉬들이다. 플라톤의 원죄는 자신의 이데아로 2000년간 인간을 세상에 고립시키고 인간을 소외시킨 것이다. 이데아理는 모든 현상氣과 일원적이고 유기적으로 상응한다. 화이트헤드는 코페르니쿠스적 위버멘쉬이다.

‘이성의 기능The function of Reason(1929)’은 1929년 프린스턴 대학 강연이다. 알프레드 노드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1861-1947)의 언어로 삶을 통찰한다. 지적인 내면의 심층관찰로 화이트헤드의 명문장들을 만난다. 영어의 외연적 의미denotation와 내연적 의미connotation를 고찰한다. 영어 읽기(해독解讀)는 영어 듣기(해청解聽)와 동일하다. 들을 때와 마찬가지로, 읽는 순서로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원문을 먼저 읽는다.
역자譯者 NomadSirius 소개.

시리우스Sirius는 '눈이 부시게 빛난다'는 뜻이다.
태양이 떠오르기 전 먼저 나타난다.
일출 직전 떠오르는 시리우스를 상상하며 고전 노마드Nomad 여행을 시작한다.

글로벌기획 대동이大東夷 문화프로젝트의 일환으로 333권의 전자책eBook 출간을 기획 중이다.

A series of 333 eBooks in Sigil through WordPress 🌱

1. 화이트헤드의 언어로 세상을 성찰하다(영한,2021).
The Function of Reason by Whitehead. Translated by NomadSirius.
2. 노자의 언어로 세상을 성찰하다(영역,2021).
The Tao Te Ching by Lao Tzu. Translated with a commentary by NomadSirius.
3. 칼 구스타프 융의 언어로 세상을 성찰하다(영한,2022 예정).
Psychology of the Unconscious by Carl Gustav Jung.
Translated with a summary by NomadSirius.
4. 장자의 언어로 세상을 성찰하다(영역,2022 예정).
The Zhuangzi with a commentary by NomadSirius.
5. 니체의 언어로 세상을 성찰하다(영한,2022 예정).
On the Genealogy of Morality by Friedrich Nietzche.
Translated with a summary by NomadSirius.
6. 붓다의 언어로 세상을 성찰하다(영역,2022 예정).
The Diamond Sutra by Gautama Buddha. Translated with a commentary by NomadSirius.

노마드시리우스의 컨텐츠 플랫폼 파이프라인.

https://link.inpock.co.kr/nomadsirius

이메일. liberaliskr@naver.com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